부활을 꿈꾸는 혼다, 다시 돌아온 3세대 신형 인사이트

부활을 꿈꾸는 혼다, 다시 돌아온 3세대 신형 인사이트

일본 자동차 브랜드 혼다(Honda)가 미국 인디애나 공장에서 3세대 '신형 인사이트' 생산에 돌입하면서 출시 임박을 알렸습니다. 혼다 인사이트는 올 1월에 열린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콘셉트(프로토타입)를 공개하면서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일반적인 양산형 모델들의 경우 콘셉트카에서 보여줬던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는 경우가 많지만 혼다 인사이트는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그대로를 유지한 모습입니다.


혼다 신형 인사이트는 출시 이후 토요타 '프리우스'와의 경쟁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난 세대 모델들의 경우 경쟁 모델에게 밀리면서 판매 부진이 지속돼 결국 단종까지 이어졌습니다.



혼다가 부활을 꿈꾸는 이유는 지난 1, 2세대 인사이트(Insight) 모두 단종이라는 아픔을 한 모델에서 2번이나 맛봤기 때문입니다.


1세대 모델의 경우 신형 모델과 달리 2인승 3도어 해치백 형태의 콤팩트카로 1999년 첫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단점으로 평가되면서 소비층 확보 실패와 토요타 프리우스와의 경쟁에서 뒤처지면서 결국 2006년 7월 단종되었습니다.



▲ 판매부진으로 단종된 1세대(위), 2세대(아래) 인사이트


단종된 이후 2세대 모델 출시는 3년이 지난 2009년 2월 이뤄졌으며, 단점으로 평가된 2인승 3도어 해치백 형태가 아닌 일반적인 5인승 5도어 해치백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2세대 혼다 인사이트의 경우 2010년 국내 시장에도 출시되면서 판매 가격2,650~2,900만 원으로 수입 모델로는 공격적인 판매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국내 출시 1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진행하면서 판매를 이어나갔지만 판매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결국 2012년 12월 국내 수입 판매를 중단하고, 일본에서는 2014년 3월 2번째 단종을 선택했습니다.


2018 혼다 '인사이트 콘셉트(insight concept)'

 

    # - 기존의 모습을 벗어버린 '신형 인사이트'


혼다 3세대 신형 인사이트는 이전 세대에서 유지한 해치백 형태를 포기하고 5인승 세단 형태를 선택했습니다.


플랫폼의 경우 시빅과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며, 최근 국내 시장에 출시된 신형 어코드 하이브리드 모델에 탑재된 IMA(Integrated Motor Assist)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파워트레인(엔진) 구성으로는 직렬 4기통 1.5리터 가솔린 앳킨슨 사이클 엔진과 전기 모터,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합산출력 151마력과 최대토크 27.2kg.m의 구동 성능을 발휘합니다.


주행모드는 노멀(NORMAL)과 ECON, 스포츠(SPORT) 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약 1.6km의 이동 거리는 전기 모드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혼다가 밝힌 신형 인사이트의 도심 연비는 55mpg(23.38km/ℓ)으로 경쟁 모델과의 경쟁성에서 뒤처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 직렬 4기통 1.5L 가솔린 앳킨슨 사이클 엔진과 전기 모터


외관 디자인의 경우 콘셉트카의 모습을 많이 담고 있지만 판매되고 있는 혼다 브랜드 모델 중에서는 눈매는 시빅을 라디에이터 그릴 라인은 신형 어코드와 흡사합니다.


그릴 상단부 크롬 라인은 LED 헤드램프까지 이어지면서 시빅과 흡사한 모습이지만 헤드램프 하단부 라인은 길게 적용하면서 인사이트만에 디자인을 가진 모습입니다.


후면부 LED 테일램프은 시빅과 어코드에 적용된 'C'자 형태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디자인 형태로 적용되면서 한 층 날카로운 후면부 램프 라인을 완성했습니다.



▲ 혼다 3세대 '신형 인사이트' 전 · 후면부 디자인


실내 인테리어는 8인치 돌출형 디스플레이 오디오 터치스크린을 중심으로 상단부에 에이컨 송풍구를 하단부엔 각종 버튼을 배치시켰습니다. 


대시보드와 도어트림은 인조가죽을 사용했으며, 버튼식 기어 레버와 무선 충전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뒷좌석 무릎 공간은 949mm까지 확보했으며, 트렁크 용량은 427L입니다.


이밖에 신형 인사이트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혼다 센싱(Honda Sensing®)' 적용으로 전방충돌경고(FCW), 차선이탈경고(LDW), 차선유지보조(LKA),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등 탑재되었습니다.


▲ 3세대 '신형 인사이트'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이번 3세대 신형 인사이트는 이전 1, 2세대 모델의 모습에서 벗어나 경쟁성을 높였습니다. 그만큼 판매 부진으로 단종까지 이어졌던 이전 모습에서도 벗어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처음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경쟁 모델 토요타 프리우스와의 경쟁성이 중요한 핵심입니다. 연비성의 경우 비슷한 연비 확보로 뒤처지지 않은 모습이며, 엔진 성능 또한 높였습니다.

 

 

신형 모델의 내 · 외관 디자인은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남은 부분은 출시 판매 가격으로 자동차 업계에서는 판매 부진 해소를 위한 공격적인 판매 가격 책정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혼다 신형 인사이트의 정식 출시 일정은 아직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양산형 모델 생산에 돌입했기 때문에 올 하반기 중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후 글로벌 판매까지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