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스포츠, 출시는 기대되지만 성공은 힘든 이유는?

# 제네시스 G80 스포츠, 첫 번째 고성능 모델 국내출시!


국내 자동차 브랜드인 제네시스(GENESIS)가 첫 번째 고성능 모델인 '제네시스 G80 스포츠'를 다음 달 10월 국내시장에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대형 세단 모델인 '제네시스 G80 세단'은 국내에서 출시하여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중에 있으며, 최근 미국시장에도 출시가 이뤄지면서 글로벌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한 이후 G80과 EQ900(G90) 모델만으로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어 이번 스포츠 모델로 부족한 라인업을 채울 것으로 보여집니다.

 

 

# 세단 모델과 스포츠 모델 어떤 부분이 다를까?


고성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큰 변화는 바로 파워트레인(엔진)의 변화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로 람다 3.3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최고출력 370마력과 최대토크 52.0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합니다. 기존 모델의 경우 3.3 가솔린 모델이 최고출력 278마력이며, 3.8 가솔린 모델 최고출력 311마력 입니다.


이처럼 파워트레인(엔진)은 기존 모델보다 고성능 스포츠 모델이 기존 3.3 모델보다 92마력 높으며, 3.8 모델과 비교해도 59마력이 높습니다. 스포츠 세단 모델에 걸맞은 엔진이 적용되어 날렵한 속도감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장 디자인의 경우 지난 '2016 부산 모터쇼'에서 선공개하였습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전면부는 메쉬 타입 라디에이터 그릴과 양쪽 앞 범퍼에 에어커튼이 적용되었으며, 후면부에는 듀얼 트윈팁 머플러를 적용시켜 더욱 차별화된 외관 디자인을 완성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측면부는 유리를 감싸고 있는 몰딩 부위와 하단 가니쉬에 무광 크롬을 적용시켰으며, 스포츠 엔진 성능에 부합하기 위해 향상된 제동성능을 강화시켰습니다. 실내에는 스포츠 시트와 3스포크 디자인과 그립감을 개선시킨 전용 스티어링 휠, 운전자가 직접 선택 가능한 주행 모드별 엔진음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 가격은 아직 정확하게 공식 출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G80 세단 모델의 V6 3.8 가솔린 모델의 판매가격이 6,170~7,420만 원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보다 높은 판매가격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예상할 수 있는 G80 스포츠 모델 판매가격은 6,500~7,700만 원 입니다. 10월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매가격은 곧 공개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제네시스 G80 스포츠, 국내출시 후 성공 가능성은?

 

사실상 성공 가능성이라는 단어는 무의미할 수도 있는 부분 입니다. 현재 라인업이 부족한 제네시스 입장에서는 물론 국내출시 후 판매량이 높으면 수익성에서 좋겠지만 그보다도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 때 밝힌 고성능 라인업 구축이 우선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내에서의 스포츠, 쿠페 등의 판매량이 저조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국내 소비자들은 개성있는 차량 보다 세단형과 SUV와 같이 전형적이고 실용적인 차량의 소비율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판매가격이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할 것 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출시한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인 '아반떼 스포츠'의 판매량을 보았을 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반떼 스포츠는 출시 후 3개월 동안 약 1,4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8월 판매량은 스포츠 모델만 350대 수준으로 아반떼 전체 판매량의 5%정도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반떼 스포츠의 판매가격은 2,000~2,455만 원으로 판매중에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2015 제네시스 쿠페 380 GT'의 판매가격은 3,500~3,711만 원 이였지만 국내에서의 판매량은 월평균 10~20대 수준에서 머물렀습니다. 이번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판매가격은 이전 제네시스(젠쿱)보다 약 2배정도 높은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국내 출시 후 첫 판매량에 따라 결정될 것 입니다.

 

 

# 세단과 스포츠(쿠페)의 고객층이 너무 다른,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세단 모델 출시 당시 사전계약 고객의 연령별 구매 비중이 공개되었습니다. 세단 모델 첫 판매량은 4,600대 가량이 기록되었으며, 그 중에서 가장 큰 구매 비중을 차지하였던 연령은 40~50대가 약 4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자동차가 고급화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출범하면서 판매가격 또한, 다른 모델보다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판매 연령도 높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스포츠(쿠페) 모델의 경우 연령별 구매 비중은 20~30대의 젊은 층이 높습니다.

 

 

물론 젊은 소비층에서 G80 모델을 구매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중이 낮다라는 점을 감안해야 된다는 것 입니다. 베스트셀링카 아반떼 세단모델의 경우 구매 소비층이 20~30대 입니다. 아반떼 스포츠의 경우에도 동일한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판매량이 기록중인 것 입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는 성공 가능성 여부는 주 소비층과 경쟁 브랜드의 소비층을 얼마만큼 움직일 수 있냐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국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통하여 대중성을 넓히는 것 역시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