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폭스바겐 신형 골프R, 배출가스는 문제 없을까?

Author : 민유화 / Date : 2015.09.22 01:07 / Category : # 자동차 (Car)/# 폭스바겐

 # 2016 폭스바겐 신형 골프R, 그 성능과 모습은?

 

폭스바겐코리아는 9월 21일 오전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인터와이어드 스튜디오에서 '신형 골프R' 모델의 출시행사를 갖으면서 공식적인 국내 출시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폭스바겐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골프 모델로 전국 36개 전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고, 본격적인 골프R 마케팅에 나설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금부터 '폭스바겐 골프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골프 R 모델은 포스바겐 내에서 모터스포츠용 차량으로 제작된 모델입니다. 고성능 모델 개발 및 성능 향상 디자인을 맡아서 발전시킨 '폭스바겐 R GmbH'가 제작한 고성능 시리즈 모델중에서 가장 화려한 결정판 모델입니다. 폭스바겐에서 지속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차세대 생산전략시스템인 MQB(Modular Transverse Matrix, 가로배치엔진용 생산모듈) 플랫폼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폭스바겐 7세대 신형 골프를 기반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이번 모델에서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모습을 2가지의 모습입니다. 첫번째는 해치백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부분과 스포츠카의 성능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확실히 디자인과 후면부는 해치백형으로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성능은 스포츠카 DNA를 고스란히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폭스바겐 골프R에 탑재되어 있는 엔진은 2.0 TSI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으로 6단 DSG와 함께 조합을 이뤄서 역대 골프 모델 중 가장 강력한 290마력 (5,400~6,200RPM)의 최고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실용영역대인 1,900~5,300 RPM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최대토크38.7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자랑합니다.

 

최고 안전속도는 250km/h(전자적 제한 적용)이며,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5.1초 입니다. 운전자가 인식을 못할 정도의 시간인 0.02초만에 매끄럽고 부드러운 변속을 보여주며, 6단 DSG 자동변속기는 골프 R의 강력한 성능을 완성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모델에서 특별한 부분으로 골프 R만을 위하여 새롭게 추가한 '레이스' 모드는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터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엔진의 반응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더욱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신형 골프 R의 복합연비는 9.9km/ℓ (도심 8.8km/ℓ, 고속 11.6km/ℓ)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최대한 줄여 179g/km입니다.

 

 

2016 신형 골프R은 이번 모델을 위하여 특별히 디자인한 범퍼와 대형 공기 흡입구 그리고 'R' 로고를 부착한 라디에이터 그릴, 바이제논 헤드라이트와 U형 LED 주간주행등으로 R모델만의 외관 디자인을 완성시켰습니다. 특별한 디자인과 악세서리 추가가 돋보이는 모델입니다.

 

바디컬러로 꾸며진 'R' 스타일의 측면 실 패널과 프론트 윙에 부착한 'R' 배지, 도어 미러 캡 등에서 골프 R만의 특별한 디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다크 레드 컬러로 꾸며진 LED 후미등과 4개의 크롬 테일 파이프가 적용된 듀얼 배기 시스템은 더욱 시각적으로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골프 모델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블랙과 스틸 컬로의 19인치 카디즈(Cadiz) 알로이 휠과 함께 'R' 로고가 새겨진 브레이크 캘리퍼는 이번 골프R의 숨은 부분까지도 디자인으로 완성시켰습니다.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는 안전 최고속도 250km/h에서도 열고 닫을 수 있으며, 선루푸를 통하여 개방감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선 스크린 블라이드를 조작하여 채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특이점 입니다. 

 

 

폭스바겐 골프R 외관 색상은 이번 모델에만 특별하게 개발한 '라피즈 블루(Lapiz Blue)' 컬러와 함께 '퓨어 화이트(Pure White)', '딥 블랙 펄 이펙트(Deep Black Pearl Effect)' 등 총 3가지의 외장 컬러가 존재합니다. 공개된 이미지컷들은 라피즈 블루로 강력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옵션적인 부분으로는 '다중 추돌 브레이크', 전후방 주차 센서가 장애물을 감지하여 청각 신호와 함께 시각 시호를 함께 제공해주는 주차 보조 기능은 '파크 파일럿 기능', 중간 정차 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차량이 전진하거나 밀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오토 홀드 기능', 안전하게 편리한 주차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피로경보 시스템', '도난 경보 시스템' 등 이번 골프R에는 기본으로 탑재 되어 있습니다.

 

2016 폭스바겐 신형 골프R의 국내 판매가격은 5,190만원으로 공식 판매가격이 정해졌습니다. 고성능 스포츠카 해치백 모델로 국내에 존재하고 있는 동급 모델들 보다 더욱 프리미엄 고급화가 이뤄진 모델입니다. 그래서 가격적인 부분도 확실히 국내 차량보다는 비싸지만 그만큼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동호회나 매니아 층에서는 더욱 선호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폭스바겐(폴크스바겐)에서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 혐의를 인정하면서 독일 증시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10~20%의 주가가 폭락하였고, 6년동안 유지시켜온 브랜드 이미지가 한 순간에 하락세로 떨어져버렸습니다.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이는 소프트웨어를 디젤 차량에 설치하여 180억달러의 벌금이 내려졌습니다.

 

이번 신형 골프R 모델 출시가 이뤄지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 '배출가수 조작'에 대해서 입장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모델들은 유럽기준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같은 공장에서 생산이 되더라도 국내 판매모델은 유럽 기중네 맞춰 엔진이 제작되기 때문에 미국 판매 모델과 국내 출시 모델이 다르다는 설명입니다.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은 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기준을 통과하기 위하여 폭스바겐 브랜드의 '골프', '비틀', '제타', '파사트'. 아우디 브랜드의 'A3' 디젤 모델의 배출가스 저감 소프트웨어를 적용시켜서 테스트를 통과 하기 위하여 테스트 시에만 최대로 작동하게 설정한 부분입니다.

 

소프트웨어 장치가 작동하면 산화질소가 실제 주행보다 약 40배 억제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결국 문제가 발생 후 조작을 인정함에 따라서 폭스바겐에서는 최악의 경우 해당 차량을 리콜해야되는 경우가 될 수 있으며, 최대 180억 달러 (한화 20조 9100억)의 벌금을 내야 됩니다.

 

폭스바겐은 이번 조작 사건으로 인하여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브랜드 이미지로서도 큰 타격을 가져왔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유명 브랜드 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번 골프R 모델도 관심과 의심이 공존해오고 있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이지만 얼마만큼의 판매량을 보여줄지는 앞으로 지켜봐야할 부분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민유화

신형 및 신차 출시 소식, 시승기, 리뷰, 자동차 이미지 등 다양한 자동차(Car) 블로그

Calendar

«   2017/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민유화님의 즉흥적인 이야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