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8, 첫번째 PHEV 스포츠카 출시되는데 국내 기준이 없다?

Author : 민유화 / Date : 2015.03.26 17:47 / Category : # 자동차 (Car)/# BMW


BMW코리아의 첫번째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카 "BMW i8"이 드디어 국내 출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180대 판매를 목표로 두고 있는 이번 모델은 이미 국내 출시 전부커 100대가 사전계약된 상태입니다. 사전계약을 한 명단에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엄청난 사랑을 받은 한류스타 "김수현"씨와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씨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화려한 스타와 알려진 이름을 가진 분들께서 차량을 선택한 큰 이유는 확실히 남성들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외관 스타일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BMW코리아는 오는 3월 2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PHEV스포츠카 i8을 공개하면서, 판매까지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모델은 소형 전기차 i3에 이은 두번째 i시리즈 이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첫 PHEV 차량입니다. PHEV는 일반 하이브리드차와 마찬가지로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여 가솔린 또는 경유와 전기를 모두 연료로 사용합니다. 충전 콘센트가 있어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정 거리는 전기 모드만으로 충분히 달릴 수 있습니다.



스포츠카 i8은 3월 26일부터 1억 9990만원의 가격으로 국내에서 판매가 들어갔습니다. 운전자의 탑승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구동 시스템, 새시,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브 모듈 등 두 가지로 분리된 형태가 이번 모델의 특징 입니다.


라이프 모듈은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되었으며, 드라이브 모듈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차체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가벼운 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은 비틀림 강성이 매우 높기 때문애 채택되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중량은 강철보다 50%, 알루미늄보다 30%나 가볍습니다.


역동적인 비율과 날렵한 실루엣을 기본 바탕으로 다양한 표면들이 겹쳐진 레이어링 형태 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합니다. 그리고 전기모터와 엔진을 구분하는 구조를 위해서 차체의 앞쪽과 뒤쪽을 매우 낮게 설계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스포츠카 형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고급화를 이뤄냈습니다.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부분이 하나 또 있습니다. 바로 도어 인데요. 도어는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시저(Scissor) 도어를 채택하였으며, 가장 진보된 풀 LED 헤드라이트와 교통상황에 따라 상향등이 자동적으로 전환시켜주는 "하이빔 어시스턴트(Highbeam Assistant)" 등 첨단 장비와 시스템이 기본 창착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BMW i8의 엔진은 직렬 3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된 전기모터가 장착하였습니다. 1.5ℓ 직렬 3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ps), 최대토크 32.7gk.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어서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ps), 최고토크 25.5kg.m 등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4초로 엄청난 가속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삼성SDi의 7.1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하여, 전기 모터 구동으로만 최대 37km(유럽기준에 따름)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최고 시속 120km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두 동력원의 공조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00km에 달하고 있는 상태이나 아직 PHEV 기준 정부 공인연비는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하이브리드 기준 연비로 변환상태인 공인연비는 13.9km/l로 알려져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드린데로 아직 PHEV의 정부 공인연비 기준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그래서 관계자 말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연비가 47.6km/l에 달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기준이 마련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라서 연비를 측정하지 못한 상태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우선 현대차 쏘나타 PHEV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연비 기준을 조만간 확정할 것입니다.



여기서 쓴소리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하이브리드차에는 310만원의 세금감면 혜택을 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PHEV도 같은 금액의 세금감면 해택을 주기로 결정은 되었지만, 지난 2월달에 "복합연비가 ℓ당 18km이상"이라는 기준이 추가된 상태 입니다. 그 부분이 이번 BMW i8 모델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선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아직 연비 측정이 정해져있지 않은 상태 이기 때문에 이같은 세금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이 부분을 해결해도 이번 모델의 경우에는 친환경차에서 주는 구매 보조금은 받지 못합니다. 환경부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97g/km이하면 100만원의 보조금을 주지만 i8의 경우 유럽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9g/km이지만 국내 기준으로는 123g/km로 나와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 입니다.


PHEV 국내 출시는 이미 오래전에 공표된 것인 친환경차인데 아직까지 관련규정을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이 굉장히 허술한 부분입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정책 속도는 막상 필요할 때는 없고, 문제가 발생하면 급속도로 진행되거나 처리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미리 공표된 상태였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되지 않았다는게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출시 가격대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정부가 지원해주는 금액에 있어서 판매량이 저조하고 떨어지는 부분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내에서는 180대라는 할당량이 정해져있고, 이미 100대는 예약된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판매량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이번 친환경적이고 고성능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킨 BMW i8가 또 하나의 혁신적인 부분을 보여주었다고 생각 합니다.


지금까지 <BMW i8, 첫번째 PHEV 스포츠카 출시>를 주제로 포스팅하였습니다. 화려한 차량의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더욱 더 좋은 포스팅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러도 좋은 포스팅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하단에 "공감버튼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민유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민유화

신형 및 신차 출시 소식, 시승기, 리뷰, 자동차 이미지 등 다양한 자동차(Car) 블로그

Calendar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민유화님의 즉흥적인 이야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