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준비하기#3, 귀성·귀경길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

 

설 연휴가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귀성·귀경길을 미리 준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차량을 이용하여 움직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예상 소요시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10일 국토교톡부는 올 설 연휴기간 중에 귀성은 설 하루 전 날인 2월 18일(수) 오전이 설날 고속도로 정체가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경은 설 당일은 19일(목) 오후가 정체가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2015 설날 고속도로 정체 상황에 맞춰서 도착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 ~ 대전 4시간 40분, 서울 ~ 부산 7시간 20분, 서울 ~ 광주 6시간 40분, 서울 ~ 목포 7시간 40분, 서울 ~ 강능 5시간이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으로 전망 되었습니다.

 

또한, 귀경길의 경우 대전 ~ 서울 3시간 40분, 부산 ~ 서울 6시 30분, 광주 ~ 서울 6시간, 목포 ~ 서울 7시간 10분, 강릉 ~ 서울 4시간 40분으로 설 귀경길 고속도로 도착 예상 소요시간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운행시간이 평소때보다 1~2시간 이상 소요시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부분은 예상 소요시간일뿐 당일 고속도로 상황에 따라 시간은 천차만별로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보다는 버스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고속버스와 안정적인 기차를 이용하는 편이 좋은데요. 기차표와 고속버스표는 대부분 매진 상태이지만 당일 출발 버스는 더욱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점도 파악을 해두시는편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승용차를 이용할 시 주요 도시 간 최대소요 시간은 귀성의 경우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최대 30분 가량 증가가 예상되고 있고, 귀경의 경우에는 작년보다 휴일이 하루 증가로 인해서 소요시간은 최대 20분정도 단축 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습니다.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17일 ~ 22일)동안 총 이동인원은 3,354만명으로 1일 평균 559만명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고속도로 교통량은 1일 평균 372만대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10명당 8명은 승용차를 이용하여 이동 할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보다 출발 시간은 길어지지만 기간은 하루가 늘었기 때문에 귀경 시간을 단축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2015년도 설날 명절에는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를 교통카드(신용카드 포함) 결제가 가능해 진다고 하는데요. 원래는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하여 가능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2015년 고속도로 통행료부터는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또한, 변경된 부분은 고속버스에도 교통카드 단말기를 설치하여 승차권 구매없이 바로 탑승이 가능해진다고 하는데요. 고속버스 티켓도 각각 예매하고 미리 좌석을 선택하지만 2015년도부터 고속버스도 일반버스와 같이 좌석이 존재하면 현장결제가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으로 인하여 모니터링 요원이 투입된다고 하는데요. 아마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나 또한 복잡할 때는 결제가 안될 수도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안전을 위해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무인비행선 4대가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와 갓길차로를 실시간 감시 한다고 합니다. 위반 차량을 계도 및 적발할 계획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도로로 주행하여야 하며 얍채운전자를 잡아내어 교통체중을 줄일 계획으로 보여집니다.

 

계획은 교토교통부가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의 설연휴기간동안 국민들의 안전과 편안한 고향을 다녀 올 수 있도록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교통교통대책"을 수립 및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제 비상시와 꼭 알아 두셔야 되는 부분인데요. 정체구간인 영동선과 서울-양양선 구간, 영동선 강릉방향 문막휴게소에서 만종문기점, 중부내륙선 마산방향 시험도로 종점에서 감곡나들목은 갓길차로제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또한 감곡 부근은 시험도로를 개방하여 본선 정체를 최소화 시켜 준다는 계획입니다.

 

그리고 졸음쉼터 23곳을 운영하고 임시화장실을 설치해 설 기간 고속도로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귀성·귀경길을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어제도 말씀드린 부분인데요. 문막, 평창, 치악, 충주 휴게소에서는 17일부터 18일을 하행선에서 19일에서 20일은 상행선에서 차량 특별무상 점검서비스를 시행하기 때문에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최적 출발시간대와 이동경로, 고속도로 교통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교통정보는 스마트폰 앱인 "고속도로 교통정보" 어플을 설치하면 되고, 트위터와 핸드폰 문자 그리고 인터넷과 콜센터를 통해 24시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이용하면 고속도로 노선별 교통상황, 우회도로 교통현황정보보기, CCTV 실시간 영상보기, 휴게소 등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귀성·귀경길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극심한 정체가 예상 되는 가운데 안저이 최우선 입니다. 야간 주행은 특히 위험하기 때문에 야간 졸음운전을 조심하기 위해서 졸음쉼터 및 휴게소에서 휴식 후 출발하시는 것도 좋으며, 운전을 교대하여 운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출발 전 자동차를 점검하고 고속도로 실시간 교통상황을 알기 위해 필요 어플과 준비를 꼭 해가시는 편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설날 연휴를 위하여 다들 월요일 화요일 화이팅하시고 좋은 명절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민유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신글 #1 설날 준비하기#1, 설 귀성길 귀경길 실시간전국고속도로 교통상황

최신글 #2 - 설날 준비하기#2, 설 귀성길 귀경길 출발 전 자동차 점검 항목

최신글 #3 - 설날 준비하기#3, 설 귀성·귀경길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

최신글 #4 - 설날 준비하기#4, 설 자동차 무상점검 고속도로휴게소 체크하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